Vector
벡터
벡터가 무엇인지 한번 찾아보았다.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순차 컨테이너에 속하는 동적 배열이다. C의 배열과 똑같이 행동한다.
그렇다면 C의 배열과 벡터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1. 타입에 상관없이 모든 타입에 대해서 일반적인 배열을 만들 수 있다.
=> int, double, char, int *, 객체 가릴 것 없이 모든 타입에 대해서 배열을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2. 배열의 크기 조절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추가 및 삭제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배열에 값을 추가하기 위해 새롭게 더 큰 메모리를 할당하고, 값을 복사하고 기존 메모리를 해체하고... 이러한 과정들을 알아서 해준다는 것이다! 개꿀!!!!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나 2번과 같은 장점에 따른 단점 또한 존재한다.
C++의 벡터는 무조건 데이터를 선형적으로 만들려고 한다.( 그렇기에 이름도 순차 컨테이너. ) 중간에 끊긴다거나 하면 안된다는 소리이다.
왼쪽과 같은 형태는 가능하지만, 오른쪽과 같은 형태는 안된다는 소리이다. 이러한 선형을 유지해야하는 특징 때문에 값을 추가할 때 단점이 발생한다.
메모리 공간이 충분하여 기존에 이어서 확장한 후 값을 그냥 더 추가할 경우에는 문제가 안된다.
아래의 그림처럼 말이야.
그런데 다음 그림과 같이 기존의 6개 메모리 뒤에 다른 관련없는 값이 이미 할당되어 기존의 6개 메모리 뒤에 연이어 추가 확장이 불가능한 경우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이렇게 복사, 확장, 추가, 소멸 등의 여러 작업들이 필요하니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이 있다.
설명은 이 정도로 정리하도록 하고, 매우 간단한 코드를 기록해보자.
7번 라인에서 볼 수 있듯이 템플릿 문법을 활용하여 사용한다. 반복자를 활용하지 않은 가장 기본 기본 기본적인 벡터 예제이다. 실행 결과는 매우 뻔하기 때문에 생략~
9번 라인에서 처럼 .size() 함수를 통해 벡터가 정의된 길이를 확인할 수 있다.
다음 vector 에서 제공하는 push_back 함수를 사용한 예이다. push_back 함수를 사용하면 벡터 열에 손쉽게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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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main(void)
{
int max_number = 0;
int val = 0;
vector<int> num_vector;
while (true)
{
cout << "벡터에 추가할 숫자를 입력하세요 (-123123 입력 시 종료) : ";
cin >> val;
if (val == -123123)
break;
else
num_vector.push_back(val);
}
max_number = num_vector[0];
for (int i = 0; i < num_vector.size(); i++)
{
if (num_vector[i] > max_number)
max_number = num_vector[i];
}
cout << " 입력한 값 중에서 최대 값은 " << max_number << " 입니다." << endl;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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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